병원소개
의료진/진료과
전문센터
건강검진센터
예약/이용안내

관절센터

엉덩이관절(고관절)이란?

몸통과 다리의 연결부위인 사타구니에 위치한 엉덩이관절(고관절)은 무릎 관절에 이어 우리 몸에서 두 번째로 큰 관절부위입니다.
공과 같이 생긴 대퇴골의 골두와 이 공 부분을 감싸고 있는 소켓 모양의 골반골인 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고, 걷고 뛰는 것과 같은 다리의 운동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관절범위를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주요 엉덩이관절 질환

※ 표 전체가 보이지 않으시면 표를 좌우로 밀어서(스와이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질환표
질환명 질환내용
퇴행성 고관절염 오랫동안 사용하여 관절 연골이 없어지고 거칠어진 손상상태를 말하며 말기에는 이차적인 골조직의 손상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엉덩관절을 이루는 하부 구조인 넙다리뼈머리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서 넙다리뼈머리에 부분적으로 괴사가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고관절 주위 골절 엉덩관절을 이루는 넙다리뼈의 목이나 그 아래 부위에 골절이 빈번히 발생하며, 특히 골다공증이 있는 고령의 환자에서 대부분 발생합니다.

엉덩이관절 질환의 치료

엉덩이 관절의 경우 문제가 생기면 보행시 통증이 생기고 심한 경우 다리를 절게 되지만 정확한 진단을 하기 힘들어 본의 아니게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발성인 경우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보존적 치료를 해도 급속히 악화되는 것이 보통이므로 수술로 병의 진행을 완화시킬 수 있다면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방법

• 안정 및 휴식,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복용, 온열 요법, 견인치료, 체중 조절 및 근력 강화 운동, 보조기구(지팡이) 사용 등

수술적 치료방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