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의료진/진료과
전문센터
건강검진센터
예약/이용안내

관절센터

무릎관절(슬관절)이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인 무릎관절은 다른 관절에 비해 불안정한 골 구조로 되어 있고 손상 받기 쉬운 위치에 있으므로,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약합니다.
따라서 관절 내외의 각종 연부 조직들이 관절의 안정성 및 보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통증,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 무릎 주변의 골절과 같은 골 손상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 중요하겠지만, 골 구조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반월상 연골판이나 십자인대, 측부인대(무릎), 연골, 주변의 근육 및 힘줄 손상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요 무릎관절 질환

※ 표 전체가 보이지 않으시면 표를 좌우로 밀어서(스와이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질환표
질환명 질환내용
반월상 연골 파열 반월상연골판은 체중을 전달하고,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을 안정시키며, 관절 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월상연골판 손상은 주로 운동중 갑작스러운 회전력 등에 의한 충격으로 찢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나이가 들어가면서 퇴행성 변화로 인한 파열 또한 많이 발생합니다.
십자인대파열 십자인대는 무릎이 앞으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여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외부의 강한 충격 특히 스포츠 활동 등 무리한 동작으로 인하여 십자인대가 파열되거나 끊어져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퇴행성관절염 지속적인 관절사용으로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으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특별한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인, 비만,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의 원인으로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연골연화증 무릎관절을 덮고 있던 연골부위가 약해져(연화) 탄력을 잃게 되면서 염증반응 및 기계적 마찰 등에 의해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무릎관절질환의 치료

모든 질환이 수술적 치료를 요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조기 발견시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상의 정도가 심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질환에 따라 수술적 요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보통 다친 후 2주 이상 경과한 시점에서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비수술적 치료방법

• 안정 및 휴식,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 주사요법, 체외충격파치료 등

수술적 치료방법

• 무릎관절내시경치료, 줄기세포 관절재생술, 인공관절수술, 인대재건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