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의료진/진료과
전문센터
건강검진센터
예약/이용안내

소아정형척추센터

일리자로프 수술이란?

러시아의 일리자로프 박사에 의해 고안된 이 시술은 과거에 있었던 골 연장술(뼈를 절골한 후 기계를 이용하여 늘리고 그 사이에 자가 골이나 타인의 골을 삽입한 뒤 체내 고정 장치로 고정하는 방법) 대신, 원통형의 특수한 체외 고정 장치를 사용하여 일정 길이를 서서히 연장시키며, 절단한 골 사이에 새로운 골이 저절로 생겨나게 하는 새로운 개념의 신연골 형성술입니다.

현재 일리자로프 시술은 골 연장술에 뿐만 아니라 변형교정을 포함한 정형외과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되어지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세계 각국에서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일리자로프 적용질환

일리자로프 시술에 따른 골 연장 방법은 단순히 뼈를 늘이는 것뿐만 아니라 선천성 기형의 치료, 사지 변형의 교정, 외상과 이로 인한 합병증으로 인해 뼈가 많이 부서지거나 소실된 경우 등에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 선천성 기형의 치료
• 외상, 감염, 질환 등에 의한 상하지 변형의 교정
• 만성 골수염과 이에 동반된 불유합 및 단축의 치료
• 난치성 급성 분쇄 및 복잡골절의 치료
• 외상, 염증, 종양에 의한 골 결손부위의 치료
• 선천성 또는 대사성 질환으로 인한 왜소증의 상하지 연장술

일리자로프 치료과정 및 기간

일리자로프 수술로 뼈를 늘일 수 있는 길이는 하루에 1mm로, 먼저 들이고자 하는 뼈의 넓은 부분을 특수 기계로 절골하여 몸 바깥에 원통형의 금속제 체외고정기구를 장착합니다.
이후 매일 일정한 시간이 되면 기구에 장착된 나사를 이용해 0.25mm씩 하루 네 차례, 두 고리 사이의 길이를 정확히 늘여줍니다.
이렇게 하면 뼈의 자원복원력으로 인해 늘이는 부위에서 새로운 뼈 조직이 자라나고, 주위의 신경이나 혈관, 근육도 함께 늘어나게 됩니다.

이론상 한 달에 3cm가 길어지지만 새로 생긴 조직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과 물리치료 등을 포함한다면 통상 한 달에 1cm 정도의 치료기간이 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른바 '키 크는 수술' 이라는 이름으로 일리자로프의 긍정적인 부분만을 강조하는 의료기관이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일리자로프로 키가 커지는 것은 맞지만, 원래 이 시술은 미용상 키를 크게 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된 시술은 아닙니다.
일리자로프를 시행한 많은 환자가 경우에 따라서 재수술이나 합병증 치료를 위한 추가 시술을 받기도 하며, 드물게는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수술로 인한 합병증과 후유증은 환자의 체질이나 케이스에 따라 달라지나 보통 체외고정기계 주위의 염증이나 동통이 가장 흔하며, 골 연장 중 골의 변형 및 신생 골의 형성부전, 주위 관절의 운동 제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뒤에는 정해진 너비만큼을 정확히 들여주는 것이 특히 중요한데, 만일 하루 1mm이상 들이게 될 경우 신경이 한꺼번에 많이 늘어나 신경마비가 오거나 혈관이나 근육도 파열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처럼 일리자로프 수술은 긍정적인 면뿐만 아니라 부작용 또한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고난도의 수술임을 인지하고 수술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