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의료진/진료과
전문센터
건강검진센터
예약/이용안내

소아정형센터

걸음이상

과거 아이들의 걸음이상은 그냥 놔두면 저절로 괜찮아진다', '어릴 때는 다 그렇다' 며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사실 걸음이상은 관절에 부담을 줘 다리 통증의 원인이 되며 특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는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의 올바른 걸음걸이를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올바른 생활습관을 기르고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부모님의 주의 깊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원인

• 습관적인 요인 : 무릎을 꿇고 앉는 자세, M자 또는 W자로 앉는 자세, 엎드려 자는 자세, 일상생활의 잘못된 자세와 습관에 의해 발생합니다.
• 하지 배열요인 : 다리를 구성하고 있는 각 관절이 틀어져 보행이상 현상을 보입니다.
• 다리길이의 차이 : 선천적으로 한쪽 다리가 짧거나 사고 등으로 인해 다리길이에 차이가 생길 경우 걸음걸이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이를 방치할 시에는 다리 뿐 아니라 목, 허리, 골반, 척추까지 틀어져 외형상 문제가 생김과 동시에 통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형별 걸음이상

※ 표 전체가 보이지 않으시면 표를 좌우로 밀어서(스와이프)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형별 걸음이상표
유형 설명
안짱걸음 발끝을 약간 안쪽으로 해서 다리가 휘어져보이게 걷습니다.
2~3세까지 안짱걸음을 걷는 경우 정상범위로 간주하지만 4세 이후까지 지속된다면 신경, 근육성 질환에 의해 유발되는 병적 평발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소아정형외과의사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짱걸음은 특히 발끝이 안쪽으로 향해 자신의 발에 걸려 잘 넘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되도록 교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팔자걸음 보행시 발끝이 바깥쪽으로 향하며 팔자걸음을 걷는 경우 역시 정형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습관일 수도 있지만, 다리에 이상이 생긴 탓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6세 이후에도 심하게 지속된다면 체형에 여러 가지 문제가 동반될 수 있으므로 아기가 평소 걸을 때 바르게 걸을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지속적으로 교정해 줄 수 있도록 합니다.
까치걸음 발뒤꿈치부터 바닥에 닿은 후 발가락이 내려오는 정상적인 보행과 달리, 발뒤꿈치는 바닥에 닿지 않고 발가락 끝만 이용하여 걷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보행기 등의 습관으로 두 돌 정도까지는 까치발을 한 듯한 모양새로 걷습니다.
하지만 6세 이후에도 까치걸음 이 지속되거나, 걸을 때나 뛸 때 항상 까치발을 딛는다면 뇌성마비로 인한 것일 수도 있으므로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선천적으로 아킬레스건에 이상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도 까치발로 걷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