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의료진/진료과
전문센터
건강검진센터
예약/이용안내

내과센터

복부초음파 검사(Abdomen Ultrasonograhpy) 란?

복부초음파검사는 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자를 이용하여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실시간으로 복부 장기에 전파시켜서 반사되어 나오는 에코를 영상화한 검사입니다.
비교적 간편하고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어 환자에게 큰 불편감을 주지 않으며, 방사선에 노출될 위험성이 없어 안전하고, 검사에 따른 부작용이 없어 복부질환에 대해 일차적으로 선별검사로 이용되며 주기적 추적검사에 유용합니다.
검사 부작용이 없으므로 임산부나 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서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

복부초음파는 손쉽게 이용이 가능한 검사이나 복부 수술을 받았거나, 복부비만이 있는 경우 검사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위장관 공기가 장기를 가리게 되는 경우 검사의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복부 관찰을 위해서는 검사 전에 8시간 이상, 가능하면 12시간 이상 금식을 하여야 합니다. (소량의 물 섭취는 가능합니다.)

진단

복통이나 복부팽만감, 복부 종괴, 황달, 간기능 및 신기능 이상 등 복부질환이 의심될 때 검사를 시행합니다. 실시간으로 검사하므로 검사 후 바로 판독이 되지만, 다른 검사결과와 종합하여 판단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복부에 있는 주요 장기인 간, 담낭 및 담도, 비장, 신장, 췌장 등의 형태학적 이상을 관찰하며, 초음파를 통해 진단이 가능한 질환은 지방간, 만성 간염, 간농양, 간경화, 간암 등과 같은 간질환과 담낭결석, 담관결석, 담낭용종, 담낭염, 담도염, 담낭암, 담도암 등의 담낭 및 담관질환, 수신증, 신장 및 요로 결석, 신장암 등 신장질환, 췌장염 및 췌장암, 비장 질환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조영제를 사용하는 CT나 MRI에 비하여 한계가 있어 초음파 검사로 제한적인 경우에는 추가적인 복부 이미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