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의료진/진료과
전문센터
건강검진센터
예약/이용안내

내과센터

고지혈증(Hyperlipidemia) 이란?

고지질혈증이라고도 불리우는 현상으로 혈액 중에 지질 또는 지방,
콜레스테롤(cholesterol)이나 중성지방(triglyceride)등의 물질이 과다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의 원인

대부분의 환자는 생활 습관의 문제가 원인이 되므로 식생활 개선, 올바른 운동을 통해 고지혈증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① 생활 습관의 원인
- 지방위주의 식사 : 육류, 계란 노른자, 치즈 등과 같은 동물성 지방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집니다.
- 운동부족, 비만
- 과음 : 알코올을 섭취하는 경우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집니다.

② 유전적 원인
일부 환자는 유전적 이상으로 고지혈증이 발생합니다.

③ 기타 원인
- 기타질환 :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간질환, 신장질환, 비만등이 있는 경우 고지혈증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병의 치료가 우선입니다.
- 흡연 : 흡연은 혈관에 지방이 쌓이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 자체로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단, 고지혈증으로인한 합병증 발생 시 그에 따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췌장염의 증상은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치료

생활요법(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시 약물요법을 시행합니다.
혈액 지질 수치가 너무 높거나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등이 있거나 생활요법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약물요법이 고려됩니다. 약물요법을 시작하는 것은 개개인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므로 담당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약물요법을 하는 경우에도 식이와 운동요법은 기본적으로 지속합니다. 약물복용 후 이상증상이 발생 시 바로 전문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고지혈증 예방/생활습관

건강한 식이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정상적인 체중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 지질수치를 모니터링 합니다.

① 식이
-동물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합니다.
(예:쇠기름, 돼지기름 등의 모든 동물성 기름과 버터, 쇼트닝, 새우, 장어, 계란노른자 등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예:녹황색 채소(상추, 깻잎, 시금치 등), 해조류(미역, 다시마 등), 버섯류)

② 운동
일주일에 3-4회, 30분~1시간씩 유산소운동(걷기,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줄넘기, 배드민턴, 골프 등)를 합니다.